MURRG, 다수기 PSA 규제검증 기술개발 사업단

Message from the Director

home > About MURRG > Message from the Director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사고의 중요한 교훈은 전 세계인에게 “원전에 100% 절대 안전은 없다”라는 인식을 심어 준 것 이었습니다. 4개 호기 정전을 야기하면서 노심냉각 실패로 시작된 이 사고는 리히터규모 9.0 지진으로부터 발생된 쓰나미 때문이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터빈 빌딩의 지하에 위치한 비상발전기와 스위치 기어가 침수된 것이 정전사고(SBO)의 직접 원인이었습니다. 이 원전 부지는 침수 리스크 평가가 사전에 수행되지 않았었고 오나가와 원전과 달리 침수 취약성이 도출되어 안전성이 개선되지 않았었습니다.

이러한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부지 사고 예방을 위하여 다수호기 초기사건 분석, 호기간 상관성, 공통원인고장, 지진 상관성, 사고관리, 비상대응 등 다수호기 사고 특성이 반영된 부지 리스크의 평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IAEA 등 국제적 공감대가 조성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도 현재 192개의 원전 부지 중 138개 부지가 다수기 원전이 운전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리스크 분석은 단일호기에 국한되어 있었고 2개 이상의 원전에서 동시에 사고가 일어나는 사고의 리스크는 중요하게 고려되지 않았었습니다.

MURRG 사업단은 참조 부지에 대한 다수기 리스크 평가 방법론 개발과 규제 검증용 모델개발을 목표로 원자력안전위원회의 지원을 받아 201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한양대학교가 총괄하고 KINS, KAERI, 경희대, 중앙대학교, 세종대학교, 조선대학교, KINGS가 참여하는 총 8개 기관의 약 100여명의 전문 연구진이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조 부지에 위치한 9개의 원전에 대한 규제검증용 다수기 PRA 모델 개발 외에도 부지 안전목표 및 1단계, 2단계, 3단계 부지 리스크 척도를 개발하는 등 연구 결과물은 다수기 원전 규제에 필요한 기반 기술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수기PSA 규제검증기술개발 사업단 단장

한양대학교 원자력공학과 교수 제무성